티스토리 뷰
방송인 하하씨의 막내딸이 걸렸던 길랑바레 증후군에 대한 방송을 보게 되었습니다. 6년전, 저의 지인이 급작스럽게 길랑바레 증후군 증상이 나타났었습니다. 길랑바레 증후군 전조증상이 있었습니다. 본문에서 자세히 말씀 드리겠습니다. 지인의 길랑바레 증후군 투병생활은 다행히도 길지는 않았습니다. 오늘은 길랑바레 증후군 증상 부터 완치에 대한 정보를 말씀드리겠습니다.
길랑바레 증후군 이란?
길랑바레 증후군이란 말초 신경에 염증이 생겨서 팔과 다리에 통증과 마비가 일어납니다. 이 통증과 마비는 몸 전체와 얼굴로 퍼집니다. 병이 어떠한 방식으로 진행이 되는 지는 사람마다 제각각 입니다. 저의 지인은 이 증후군이 시작된 계기가 바로 장염이었습니다. 상황은 이러했습니다. 이 증후군의 원인은 면역질환으로 추측하고 있습니다.
장염과 비슷?
- 다리에 힘이 안들어가고 복통이 시작
- 형님(전직 삼성서울병원 혈액암병동 간호사)께 이러한 증상이 어떤 증상인지 좀 여쭤봐달라고 전화가 왔습니다.
- 형님은 일단 장염이 의심되니, 응급실로 내원을 해볼 것을 권유 했습니다.
신경쪽 문제라서 초기증상이 의심이 된다면 신경과를 가보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아래는 신경과교수님 추천입니다.투병하신 분들, 가족분들께 후기가 아주 좋은 교수님이십니다.
분당서울대병원 응급실로 내원해서 각종 검사를 진행했고, 그 결과 길랑바레 증후군 의심판정을 받았습니다. 바로 입원하게 되어 각종 검사를 받고 그 과정에서 증세는 허벅지를 타고 올라와 몸의 오른쪽이 마비 증세를 느끼고 얼굴,특히 하악 쪽으로 신경이 마비가 되버렸습니다. 하악 마비가 오면서 식사를 하지 못하게 되었고 그때 병문안을 갔을때는 호스를 코로 연결해서 식사를 해결 했습니다.
길랑바레 증후군 검사는 이렇게 진행이 됩니다.
- MRI
- CT
- 신경근전도 검사
- 호흡기검사
- 척수골수검사
- 팔다리운동신경검사
- 허리 엑스레이
- 자율신경검사
- 유발전위검사
- 신경유발검사
- 근전도실검사
길랑바레 증후군 증상
- 일어날 때 심한 어지러움
- 혈압이 오르는 현상
- 땀 잘 조절 어려움
- 가슴두근거림
- 소변 보기 힘듦
- 뇌신경이 영향을 받으면 안면 마비가 생겨 음식을 삼키는 것이 곤란
- 눈 근육 마비로 눈을 뜨거나 잘 감지 못함
길랑바레 증후군 완치
아쉽게도 길랑바레 증후군은 특별한 치료법이 없습니다. 면역질환의 제일 무서운 점인 듯 합니다. 길랑바레 증후군으로 판정이 되면 정맥글로부린 주사를 투여합니다.지인은 6개월이 지나면서 안면근육의 마비도 많이 좋아지고 특히나 말이 어눌하게 나왔었는데, 그부분은 아예 사라졌다고 합니다.아직까지 길랑바레 증후군 재발도 없습니다.
오늘은 길랑바레 증후군 증상부터 완치에 대한 정보를 알려드렸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